방과후 교실 18

창의적 체험 활동

 

 

가. 기본방향

1) 각종 행사 및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2) 동아리 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3)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4)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지도 중점

1) 학생 스스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2) 학생의 희망을 최대한 존중하되,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편성ㆍ운영한다.

3) 특색 있는 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ㆍ지도한다.

4) 체계적인 진로 프로그램과 직업 체험 활동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다. 교수ㆍ학습 방법

1)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2)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고, 그 활동이 바람직하고 창의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4)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해 방과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활동을 지속적ㆍ집중적으로 운영하는 등 융통성을 기한다.

5) 효율적이며 내실 있는 봉사 활동이 되도록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지속 가능한 계획을 세워 추진하며, 동아리 활동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한다.

6) 학교 및 지역 사회 인사, 지역 사회 시설 등을 활용하여 장래에 학생들이 선택하게 될 학업과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 평가

1) 영역별로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하되, 평가 결과는 담임 교사가 종합한다.

2)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교육 목표에 부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3) 학생이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하도록 학교가 제공한 프로그램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